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방탄소년단 BBC 기사 번역(1월 8일자) BTS: The enduring power of the princes of K-pop

인생 뭐 있나?/방탄소년단(BTS)

by 무상인생 2018. 1. 13. 21:42

본문

우리나라 아이돌 그룹인 방탄소년단 BTS가 해외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방송은 물론 BBC 기사에도 나왔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원래는 아이돌에 큰 관심이 없었는데 이름 없는 소속사에서 스스로의 힘으로 어려움을 극복해 내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니 여러가지 감동이 오네요. 그래서 BBC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보고 일부 번역을 해 보았습니다.

2018년 1월 8일자 기사입니다.

원문 : http://www.bbc.com/news/world-asia-42334593

BTS : K-pop 왕자들의 지속적인 힘

 


K-팝은 20년 이상 한국의 대중 문화의 원동력이었으며 지금은 한 밴드가 그 길을 앞장서고 있다.

 

그러나 BBC의 헤더 첸 (Heather Chen)과 BBC 코리아의 민지 리 (Minji Lee)가 쓴 것처럼 BTS가 2018년에도 놀라운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까?


K-Pop은 아시아 전역에서 벌어지는 큰 사업이며, 매년 한국 경제에 수십억 달러를 기여하고 있지만, 아직 서구 시장에는 별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팝스타 싸이는 2012년 강남스타일 춤으로 거대한 성공을 맞았지만, 곧 그의 거품은 금방 꺼졌다.


그러나 2017년이 되자 이전엔 K-Pop이 해내지 못한 까다롭고 자비 없기로 악명 높은 미국 시장을 정복할만큼 지난 한 해를 잘 헤쳐나간 7명의 보이밴드인 BTS가 들어왔다. 

대단히 성공적이었던 미국 투어에서 팝, 힙합, R&B 등의 음악 대부분을 한국어로 부르며 세계 무대로 나아갔다.

그들은 이전에 K-Pop이 Billboard 200 차트에서 거둔 성적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앨범을 가지게 되었고, 11월에는 미국의 iTunes 차트 1위에 오른 첫 번째 K-pop이 되었다.

5월에는 저스틴 비버와 같은 가수들을 제치며 팬들이 투표한 최고의 소셜 아티스트로 빌보드 뮤직 어워드 (Billboard Music Award) 를 수상했다.

이 소년들은 또한 소셜 미디어 역사를 만드는 것으로 기념비적인 한 해를 마무리 했다.

트위터에서 그들은 "음악 활동을 위한 대부분의 계약"과 자신의 이모지(이모티콘)를 포함하여 여러 차례 수상했으며, 올해의 가장 많이 리트윗된 예술가로 선정되었다.

서울 주재 미국 대사관은 심지어 2017년 가장 높은 참여율을 기록한 트윗이 BTS에 관한 것이었다고 밝혔다. 

필리핀 출신의 열아홉살 신입생 안젤리카 바카니(Angelica Bacani)는 "우리는 그들이 사진 촬영시 어떤 옷을 입었는지 또는 그들이 제일 좋아하는 애니모지 (Animoji)가 어떤 것인지 알려줄 수 있어요"라고 했다.

"때로는 학교 가는 도중에 내 피드를 스크롤하여 항상 나를 응원하는 소년들의 메시지를 봅니다."

가장 좋아하는 멤버가 진(Jin)인 자칭 사생팬은 팬들에게 가장 즐겁게 여겨지는 것은 소셜 미디어를 통한 밴드와의 "개인적인 연결"이라고 BBC 뉴스에 이야기했다.

"다른 밴드들은 멀리 떨어져 있고 닿을 수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BTS는 매우 연동되어 있어요."

서울에서 근무하는 대중 문화 평론가 김헌식(Kim Hern-sik)씨에 따르면, 이 "진실하고 현실적인" 소셜 미디어 행동은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바로 그들 자신이 되는 것"이라고한다.

그는 또 "보다 큰 소속사들에 의해 길러지는 K-pop 그룹들은 종종 가수들을 아이돌로 탈바꿈 시키기 위해 대규모의 마케팅 프로모션을 합니다"라고 BBC News에 말했다.

"그들은 시스템적이고 통제적이어서 팬과의 상호 작용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너무 형식적인 것같은 인상을 줍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작은 소속사에 의해 관리되는 BTS의 경우는 그렇지 않습니다. 멤버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팬들과 서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자유를 가지고 있으며, 거대한 시스템의 일부로 취급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진짜 인간처럼 느껴지게 됩니다."

..........

기사가 더 있지만 길어서 쉽지 않네요.

시간 날 때 좀 더 번역해 보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