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1년도 호봉기준 공무원 연봉 계산(평생소득)

교육 + 시험 = 취업/공무원

by 무상인생 2021. 2. 26. 15:44

본문

코로나19로 2020년은 어떻게 지나갔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온 세상이 다 멈춘 것같은 우울함 빼고는 아무런 흔적이 없네요. 

세상이 어찌 돌아가건 어쨌든 올해도 공무원 호봉은 인상되었습니다. 비록 0.9% 밖에 안되지만 오르긴 올랐습니다. 지난 11년 내 최저 인상률이라고 하네요. 올해 최저시급 인상률 1.5%에 비하면 정말 찔끔입니다.

그러면 평생 소득을 계산하기에 앞서 2021년 공무원 호봉표부터 먼저 보시겠습니다.

여전히 9급 1호봉은 참 짭니다. 겨우 6,700원 오른 1,659,500원입니다. 대기업 대졸 초임과 비교하면 정말....

그러니 길게 보고 소득에 대한 지출 계획을 잘 수립 하셔야겠습니다.

9급 공무원의 평생 소득을 계산을 시작한지 벌써 4년 째가 되다 보니 그간 여러 가지 의견을 주신 분들이 있었습니다. 각자 처한 상황에 따라 같은 결과도 다르게 느껴지신 것 같은데, 주로 새로 임용되는 분을 기준으로 하다보니 현직분들에게는 별로 와 닿지 않으셨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계산 결과를 현재 자신의 연봉과 비교해 보고 너무 많은 것 아니냐는 의견이 많았는데, 제가 계산한 내용은 앞으로 해마다 받게 될 금액들을 물가 상승률을 반영하여 계산하였기 때문에 현재 받고 있는 금액과는 차이가 있었을 것입니다. 어쩌면 당연한 결과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올해는 예상소득과 함께 현재가치로 환산한 금액도 계산해 보았습니다. 현직이신 분들은 현재가치를 보시면 좀 더 현실적으로 와 닿으실 것 같습니다. 

자, 그러면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올해도 계산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대상 : 27세 9급 남자 공무원(3호봉)

반영한 변수
결혼 : 30세
자녀 : 1명 32세 출산
연간 임금 상승률 : 2%
승진 : 2년 후(8급), 3년 후(7급), 6년 후(6급), 7년 후(5급)

-------------------------------------------------------------

작년과 비교해 보면 대략 2천 5백만원 정도 늘었습니다. 작년도 결과는 아래 링크해 드린 이전 글을 참고하셔요.

2020/03/08 - [교육 + 시험 = 취업/공무원] - 2020년도 공무원 호봉 기준 공무원 평생소득 계산

 

2020년도 공무원 호봉 기준 공무원 평생소득 계산

2020년도 시작이 엇그제인데 벌써 3월이네요. 올해는 코로나19 때문에 공무원 시험 일정도 연기되어 수험생분들의 어려움이 더욱 클 것 같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합격해서 꿈도 이루고, 월급도 받

lovory100.tistory.com

올해 9급으로 임용되는 분들은 평생소득이 26억 9천 만원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대단한 금액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현재가치로 환산하여 합산하였더니 약 18억 3천 만원 정도가 나옵니다. 27억에서 18억을 보니 매우 적게 느껴지십니까? ㅎ. 하지만 실망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기 계산한 소득에는 초과근무수당이 들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진급 포기하고 워라벨을 즐기시는 분들조차 바로 이 18억이 최소 소득으로 보장된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소득을 더 늘리고 싶으면 정말 열심히 일해서 초과근무수당을 받으시면 되는 거구요(특히 현장직 공무원에게 초과근무 수당은 생각보다 매우 큰 액수잖아요^^).

그럼 또다시 궁금해지는 것이 있네요. 5급 사무관 진급을 포기하고 6급으로 쭈욱 가면 어찌될지...? 결과는 이렇습니다.

아마도 가장 가장 많은 수의 공무원이 6급으로 정년퇴직을 하게 될 것입니다. 6급까지만 달고 진급을 포기하면 소득 총액의 차이가 2억 2천 만원, 현재 가치로는 1억 3천 만원 정도 발생하네요.

오늘 계산한 소득 금액은 모든 공무원에게 공통 적용되는 사항들만 반영하고 현재가치로 환산한 금액도 함께 보여드렸기 때문에 아마 현직분들도 참고할 만한 결과가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어떠신가요?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고 나면 어떤 진로를 택해야 할 지 결정이 서시나요?

자, 그럼 공직자로서 사회생활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위의 계산 결과를 참고하셔서 재무설계 잘 하시고, 행복한 인생 만들어 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아직은 코로나로 우울한 나날이지만 모두 모두 행복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