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보통신기사 실기(필답형) 후기

교육 + 시험 = 취업/정보통신

by 무상인생 2018. 4. 29. 13:29

본문

2018년 4월 28일 정보통신기사 필답 1회차 시험이 있었습니다. 2016년 4회차에 필기 합격하고 유효기간 만료가 얼마 남지 않은 오늘 저도 시험을 치루었습니다. 필기 합격 유효기간은 2년간 이지만 날짜를 비교해 보니 올해 4회차에는 이미 기간이 만료 되므로 결국 2회차가 마지막 시험입니다(정보통신기사는 3회차는 없습니다). 하지만 2회차는 무더운 여름 날씨에 치뤄지므로 피하고 싶었습니다.
시험 장소는 공덕동의 서울 디자인 고등학교. 세 번째 방문이라 이제 익숙합니다.
공덕역에서 내려서 2번출구로 나가서 걸어가면 됩니다.

이 길로 쭉 따라가세요.
재작년에 방문했을 때 무슨 공사를 하려는지 펜스를 쳐 놓았던 기억이 있는데 이제는 공사가 한참입니다. SK건설이 짓는 주상복합이었군요. 2020년 완공인데 부럽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시험 앞두고 한 눈 팔 수 없으니 빨리 시험장으로 고고고.

자격시험장 플랜카드가 반겨주네요.
역시 입구에 수험번호별 고사장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수험표를 꺼내게 하는군요. 좀 더 친절해질 순 없겠니?


건물로 들어가니 무료로 커피와 차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뇌 활성화를 위해 꼭 드시고 가세요^^
하여간 고사장까지 잘 찾아들어 갔습니다.

이번에 꼭 붙자는 마음으로 한달간 출퇴근 길에 지하철 안에서 열심히 외웠습니다. 기본 이론 정리하고(저는 전공자입니다), 기출 8년치를 3번 돌리고 나니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첫회독이 좀 시간이 걸리고, 그 이후는 쉽게 읽혀집니다. 조금은 여유있는 마음으로 시험을 시작했습니다.

헛... 그런데...

1번문제 난데없이 발진회로가 하나 튀어나오고 발진회로 이름과 캐패시터 값을 계산하랍니다. 이거 배신인데??? 이건 전자기사나 무선설비기사 시험 범주인데 말이죠.

일단 2번으로 넘어갑니다.
데이터단말장치인 DTE의 4가지 기능을 적으라고?
벌써 12점 날아갑니다. 작년 4회차 쉬웠다더니 이번에 많이 떨구려는건가? 슬슬 걱정이 됩니다. 하지만 다음 페이지부터는 다행히 익숙한 문제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정신없이 답안작성 마무리하니 10시 45분이네요. 확실한 답안만 채점해도 70점이 넘어가니 합격각입니다. ㅎㅎ
그렇게 30분을 더 기다리다가 나가도 좋다는 감독관의 지시와 함께 시험장을 빠져나왔습니다.
정보통신기사 시험은 원래 10시에 시작해서 2시간 30분이 주어지는데 1시간 15분이 경과하면 답안 제출하고 나갈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이번 시험은 첫페이지를 빼면 전반적인 난이도는 쉬운편이었습니다. 기출에서도 많이 나왔고요. 여교복보통, 계시내기설 같은 암기 문제들이 기본 점수 확보해 줬습니다.

집에 돌아와 카페에 들어가 보니 의외로 조마조마하신 분들이 많네요. BER을 백분율로 계산하고 위키피디아까지 인용해서 논쟁하는 분도 있고, 보조극 사용이 곤란한 경우의 접지 문제에 대해 통신법까지 찾아서 확인 시켜주는 분도 있고...
왜 그리 힘든 길들을 가시는지... ㅋ

물론 저도 공부를 많이 한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이해 없이 기출만 보고 자기가 쓴 답에 꿰어 맞추려는 모습들이 씁쓸합니다.
어쩌면 문제와 정답을 공개하지 않는 진흥원 정책이 문제인 건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문제은행식이라 어쩔 수 없겠지만...
그러나 정보통신기사 자격이 단순히 공무원시험등의 가산점 취득용이 아닌 엔지니어의 자존심으로 자리매김 할 날을 진정 기대해 봅니다. 저는 쉽게 따고 그런 소리 하는 건 좀 이기적인가요? 하하.

이제 전 계획대로 소방기술사 준비를 시작해야겠습니다. 해야 할 일을 하나 마무리 짓고나니 맘이 조금 편해지네요.

끝으로 이번 시험 문제 복기 하여 정리했습니다. 다음에 시험보실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2018년도 1회차

1.아래 발진회로를 보고 답하시오(4점)

  

 

  1-1. 회로는 무슨 발진회로인가?
  1-2. L은 3mH, C1=C2=C 일 때 35kHz 발진을 하려면 C값이 얼마인가?
 
2. 단말장치 DTE의 기능 4가지는 무엇인가?(8점)

3. 전송하려는 데이터가 200,000비트이고, 에러가 10비트 발생하였을 때, BER을 구하여라.(4점)

4. 정보통신망의 3대 기능은 무엇인가?(3점) 

5. 다중화장비와 집중화장비에 대해 설명하고, 차이점을 쓰시오(12점)

6. 비연결형, ... 등등 인 패킷교환방식은 무엇인가?(4점)

7. 데이터 전송을 위해 단말에 수신할 준비가 되었는지 질의하고 전송하는 방식이 폴링이다. 폴링의 2가지 방식을 쓰시오.(4점)

8. 16위상이고 4800baud인 신호의 전송속도는 얼마인가?(5점)

9. ATM 평면의 종류 3가지와, AAL 타입 5가지를 쓰시오.(7점)

10. 전송계층의 프로토콜 중 비연결형 프로토콜은 무엇인가?(4점)

11. 다음 기능의 갖는 OSI 계층은 무엇인가?(3점)

  - 전자우편등의 프로그램

  - 로그인/로그아웃

  - ???

12. 현장대리인을 증명하기 위해 제출하여야 할 서류 2가지를 쓰시오(10점)

13. 공사경비를 구성하는 5가지를 쓰시오(5점)

14. 정보통신공사 설계도서 5가지를 쓰시오(5점)

15. 오실로스코프의 기능 4가지를 쓰시오(4점)

16. 개방임피던스가 100옴, 단락임피던스가 25옴인 경우 특성임피던스는?(5점)

17. 접지는 기능을 위한 접지와 안전을 위한 접지로 구분 된다. 다음 보기 중 기능을 위한 접지 2가지를 고르시오(8점)

 - 외함의 접지, 안테나 접지, 피뢰침 접지, 변압기 2차 단자 접지, 전원중성접지

18. 보조극의 사용이 곤란한 경우 3극전위강하법을 대체할 수 있는 접지측정법은 무엇인가?(5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