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무원 월급 (평생 소득) 계산해 봤습니다.

교육 + 시험 = 취업/공무원

by 무상인생 2018. 5. 9. 23:29

본문

공무원.

시험에 합격만 하면 정년이 보장되고, 승진을 포기하면 워라벨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시대 흐름을 타고 날로 인기가 더해가고 있습니다. 명문대 출신조차 9급 공무원 시험에 지원하고 있으니 정말 놀라운 변화입니다.
이렇게 많은 관심을 받는 직업임에도 소득에 대해서는 어쩐일인지 실상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는 것도 참 특이합니다. 그렇다보니 심지어 제대로 조사한 자료도 없이 대충 평균낸 월급액만으로 쓴 신문 기사 하나에도 감정이 뒤섞인 엄청난 댓글들이 달립니다. 한쪽에선 많다, 반대편에선 먹고 살기 빠듯하다 하고 말이죠.
이런 현실 때문에 마치 대학만 가면 다 해결될 것 같았던 학창시절의 막연함 같은 기대만으로 다들 공무원 시험에 매달리고 있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공무원이 되면  실제 버는 돈이 얼마나 될지 궁금해져서 검색을 해 봐도 단순히 호봉표만 올려 놓은 글들만 천지네요. 그래서 직접 계산 해 보기로 했습니다. 가능한 한 정밀하게.

공무원 호봉테이블은 쉽게 알 수 있었고 수당이 복잡하고 다양하다고 하지만 공통적인 상여, 정근수당, 직급보조비 등 알 수 있는 데까지 계산해 보면 최소한의 값은 나올테니 의미는 있을 것 같습니다.

기준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9급 공무원으로 시작하는 3호봉 27세의 남자로 잡았습니다.
이 사람이 정년까지 받게되는 월급여와 매년 연봉 추이, 그리고 평생소득을 다음과 같은 변수를 고려하여 계산해 봤습니다.

반영한 변수
결혼 : 30세
자녀 : 1명 32세 출산
연간 임금 상승률 : 2%
승진 : 2년 후(8급), 3년 후(7급),
          6년 후(6급), 7년 후(5급)

그 결과는?
짜짜잔~~~

net.daum.android.tistoryapp_20180509224528_0_crop.jpeg
다운로드

계속 이어집니다.

net.daum.android.tistoryapp_20180509224607_1_crop.jpeg
다운로드

우왓!!!
총 23억원 가까이 되는 금액입니다.
초반엔 좀 부족하지만 6급 부터는 괜찮은 수준입니다. 공무원들이 진급에 목매는 이유도 이해가 갑니다.
여기에 시간 외 수당까지 고려하면 기대소득은 더 올라 가겠네요. 그리고 근속기간 동안 받는 돈 외에 연금으로 대략 5억원은 더 추가 되니 생각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9급 공무원이 되는 순간 평생소득 28억원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이미 공직생활을 하고 계신 분이든 아니면 공직의 꿈을 꾸고 도전하시는 분이든 이 자료를 토대로 인생 재무 설계 잘 하시어 행복한 삶을 영위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부럽~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