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8년도 고교별 서울대 입학 결과

교육 + 시험 = 취업

by 무상인생 2018. 3. 3. 08:12

본문

2018년도 고교별 서울대 입학 최종 등록 결과가 나왔습니다.

역시 서울예고(67명)와 서울과학고(57명)가 부동의 1,2를 차지했습니다.
총 73개 학교가 10명 이상의 합격자를 배출하였고, 1명이상 배출한 고교 수는 무려 880개나됩니다. 제 모교도 보이네요. ㅎㅎ

참 대단한 학교들입니다. 물론 단순히 서울대 합격자 수가 많다는 것으로 명문고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이제 시대가 변하고 있어 조금 달라질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 많은 학교라는 것은 사실이지요.

이렇게 많은 고등학교가 서울대 합격생을 배출한 것을 보면 확실히 서울대 진학 방법은 다양해 진 것 같은데, 그 안에서 학력 격차는 문제되지 않는지도 관심이 갑니다. 누군가 연구하고 있겠죠.^^

예전에는 10명 이상 서울대를 보내던 일반고도 상당히 많았는데 지금은 그 수가 줄고 자사고로 전환한 학교들만 살아 남은 것 같습니다. 제가 졸업한 학교도 열명 가까이 보냈었는데 이제는 한 두명 정도 가는 정도네요.

한가지 재미난 것은 특목고나 자사고 중에도 합격자를 단 1명만 배출한 곳도 있다는 점입니다. 특목고도 편차가 심한가 봅니다.

취업이 안돼서 힘들어 하는 대학생들을 보면 꼭 대학을 가야만 하는 건가 싶기도 하지만 자신의 꿈을 찾아 노력하는 젊음을 조용히 응원해야겠습니다.

이제 대학이 서열이 아닌 공부하기 위해서면 누구든 찾아갈 수 있는 곳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열심히 노력하고 계신 분들 모두 화이팅!!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