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란 - 무엇을 하는지 그리고 시험은 어떻게 보는지

교육 + 시험 = 취업/소방

by 무상인생 2018. 1. 29. 22:01

본문

회사를 그만두게 되면 뭘 할 수 있을까요?

 

운 좋게 돈을 많이 벌어서 노후 걱정없이 산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끝없는 고민입니다.

 

변리사, 감정평가사, 회계사 등 고소득 전문직 자격이 좋은 대안이지만 20대가 아니고서는 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기술사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는데(이 역시도 만만치 않지만) 실질적인 가치가 높은 분야가 특히 소방기술사인 것 같습니다.

바로 기술사를 준비하기에는 고생이 너무심할테니 우선 소방설비기사를 통해 간을 좀 보는게 좋겠습니다^^.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우선 소방설비기사에 대해 알아야 하겠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Q-Net 사이트에 있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란? Engineer Fire Protection System - Electrical

건물이 점차 대형화, 고층화, 밀집화되어 감에 따라 화재발생시 진화보다는 화재의 예방 과 초기진압에 중점을 둠으로써 국민의 생명,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에 따라 소방설비에 대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제정한 자격제도이다.

 

수행직무
소방시설공사 또는 정비업체 등에서 소방시설공사의 설계도면을 작성하거나 소방시설공사를 시공, 관리하며, 소방시설의 점검·정비와 화기의 사용 및 취급 등 방화안전관리에 대한 감독, 소방계획에 의한 소화, 통보 및 피난 등의 훈련을 실시하는 방화관리자의 직무수행

 

시험과목

 - 필기 1. 소방원론

          2. 소방전기일반

          3. 소방관계법규

          4. 소방전기시설의 구조 및 원리

 - 실기 : 소방전기시설 설계 및 시공실무


 

다들 아시는대로 기사시험 합격 조건은 평균60점입니다.

물론 40점 이하 과목이 있으면 과락으로 불합격입니다.

 

이제 올해의 일정을 살펴 볼까요?

 

 

올해 1회차 필기는 3월 4일이네요. 2월 2일부터 7일간 접수이니 시험 보실 분들은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는 정보통신기사 실기 일정(4월 28일)을 피하려면 1회차나 4회차를 봐야할텐데 1회차는 한달 밖에 안남았네요. 음... 되든 안되든 서둘러서 한번 도전해 봐야겠습니다.

 

도전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